바로가기메뉴

모바일 메뉴 열기

대원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닫기

DCSP(Daewon Community Service Project)

운영 목적

  •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경험과 삶의 보람을 체득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 학습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봉사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잠재적인 지도력을 계발하고 자신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운영 방침

  • 지역 봉사기관과의 연계 강화 및 학급, 동아리, 가족 중심의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지속성과 진정성 있는 봉사 활동이 되도록 지도한다.
  •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원 체제를 강화한다.
  • 학생 스스로 봉사활동의 주제를 정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프로젝트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부 실천 계획

  • 학년 초에 DCSP(Daewon Community Service Project) 신청서 제출
  • 학생 희망에 따른 개인 및 소그룹별 팀 조직
    • 사회복지시설 방문 자원 봉사 등 비영리 단체에서의 지속적 봉사활동 권장
  • 나눔을 통한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
    • 토요 행복 나눔 학교, 동아리와 연계한 봉사활동, 재능 기부 활동
  • 담임교사가 학년 말 활동 상황을 확인하여 봉사활동 특기사항 란에 입력한다.

DGSP(Daewon Gift-Sharing Project)

운영 목적

  • 재능 나눔과 봉사하는 삶을 통해 대원인의 품격을 향상시킨다.
  • 1:1 멘토링 활동을 통해 멘토와 멘티 각자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잠재 능력을 개발, 성장시킨다.

활동 분야

  • 자기주도학습 방법 멘토링
  • 교과 연계 학습 멘토링
  • 진로 적성 탐색 멘토링

모집 방식

  • 대 상
    • Mentor: 1, 2학년 재학생
      (반드시 연장자일 필요는 없으며 또래 멘토링도 가능함)
    • Mentee: 1학년 재학생 중 희망자
  • 방 법
    • 신청 방식 : 별첨 양식에 작성하여 담당 교사에게 제출
    • 신청서 제출 기간 : 5월 중

세부 운영

  • 기 간 : 멘토-멘티 결성 후 당해 연도 11월 말까지
  • 운 영
    • 중식 및 석식 시간과 방과 후 시간 등을 이용하여 Mentor-Mentee 조별로 운영함
    • 월 1회 활동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을 통해 담당 교사가 활동 현황을 점검하고 실 질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함
  • 기 타
    • Mentor와 Mentee 모두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역을 기록함

대원외국어학당(Daewon Foreign Language Institute)

설립 취지 및 목적

  • 설립취지 : 본교만의 특색 있는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교육 없이도 영어와 전공어를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는 자율적인 학습의 장을 마련한다.
  • 목적
    • 세계로 뻗는 품격 높은 한국이이 된다는 본교의 교훈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 각 개인이 영어와 전공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 사교육의 도움 없이 친구와 선배의 도움으로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고, 지식의 나눔을 통해 전교생이 화합할 수 있는 아름다운 교육의 장을 구현한다.
  • 주요 내용
    • 토플, 텝스, 전공어 어학 성적 우수자 및 각종 대내외 외국어 경시대회 수상자들을 강사/조교로 위촉하여 학생들 스스로 교재를 구성하고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강사와 조교의 자격은 해당 언어의 실력을 입증해 주는 증빙서류를 통해 부여한다.
    • 강사와 조교로 선발된 학생들은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모든 수업이 종료되면 결과보고서, 매시간 실제로 수업 한 내용을 손 글씨로 적은 진도표와 수업 자료를 제출한다. 수업을 받은 학생은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 수업은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등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담당 학생의 수준에 맞는 최적화된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대상자를 수준별로 나누어 그 영역에 최고의 실력을 갖고 있는 강사와 조교가 담당 학생과 1 : 1 또는 1 : 2 로 짝을 이루어 수업을 진행하며, 짝은 임의대로 편성한다.
    • 학습 대상자의 수준을 초급·중급·고급으로 나누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구성한다.
    • 영어, 전공어 이외에 다른 과목도 연계해서 가르칠 수 있다.

결과 보고서 제출

  • 보고서 제출
    • 강사·조교 : 결과 보고서(강사·조교용), 진도표, 수업 자료
    • 학생 : 결과 보고서(학생용)
  • 보고서 내용: 시간 및 내용 구체적으로 기록, 활동 관련 자료 및 사진 첨부

우리나눔 영어봉사캠프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나눔의 정신을 실천한다.
  • 사교육 기회가 적은 사회통합 전형 대상자에 대한 양질의 공교육을 제공한다.
  • 영어에 대한 흥미를 부여하고 Mentor-Mentee 제도를 통해 학습의욕을 고취한다.
  • 주 5일제 수업과 연계된 의미 있는 토요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운영 방침

  • 광진구 소재 중학생 중 사회통합 전형 대상자를 선발하여 운영한다.
  • 지도 강사는 본교 학생회가 주관하는 봉사 학생들로 구성한다.
  • 캠프에 참가하는 대상자는 소속 중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선발한다.

세부 실천 계획

  • 교육 대상 및 운영 방법
    • 대상 : 광진구 소재 중학교 학생 중 사회통합 전형 대상자 60명 내외
    • 강사 : 본교 학생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2학년 재학생
    • 학급 : 학년별 학급구성
    • Mentor-Mentee 제도 운영 : 4명의 소그룹 지도로 또래 상담 및 학습도우미 수행
  • 교육 기간 및 교육 시간
    • 학기 중 : 1학기 중 토요일 6~7회
    • 방학 중 : 하계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약 2주간 실시
  • 수업 장소 : 대원외국어고등학교
  • 지원 자격
    • 국민 기초생활 수급자 자녀
    • 소년소녀 가장, 조손 가족의 자녀, 다자녀 가정 자녀
    • 차 상위 계층 자녀
    • 한 부모 가정 자녀
    • 다문화 가정 자녀
    • 북한이탈주민 자녀
    • 부사관, 경찰, 소방 공무원 자녀
    • 환경미화원 자녀
    • 아동 보호시설 재원 자
    • 장애인의 자녀
    • 학교장 추천 모범 학생

대원 두리나눔 봉사대회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헌신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학생을 발굴하여 지속적인 활동이 되도록 격려한다.
  • 바람직한 봉사활동의 방향을 모색하고 설정하는 기회를 삼는다.
  • 인성 교육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여 다른 학교에 일반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운영 방침

  • 매 학기초 학급 및 누리집을 통해 세부 내용을 게시한다.
  • 일회성보다는 지속적인 봉사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팀을 발굴한다.
  • 단순 노력봉사보다는 학생다움과 전공 특성, 창의적인 봉사활동을 장려한다.
  • 양적인 봉사보다는 질적인 봉사를 하도록 지도한다.

세부 실천 계획

  • 7월에 학급 및 누리집 게시를 통해 대회에 대한 안내를 한다.
  • 대회 심사는 본교 교사 및 외부 전문위원을 위촉하여 객관적으로 진행한다.
  • 심사 대상은 전년도 11월부터 금년도 11월까지로 한정한다.
  • 우수자는 표창하고, 학교 누리집을 제작하여 홍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