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 논술지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지속적인 글쓰기 연습을 통해 작문 능력을 신장한다.
  •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교양을 함양하고 교과 지식을 배양한다.
  • 폭넓은 독서와 지속적인 논술 연습을 통해 대입 논술 고사 및 심층 면접에 대비한다.

운영 방침

  • 학기별로 교과별 필독 도서 및 추천 도서를 읽고 1000자 포트폴리오로 독후감을 작성한다.
  • 논술과 독서 시간을 학년별로 별도 계획에 의해 매주 운영한다.
  • 토론 시간은 학년과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전공국가 고전 독서 계획을 별도 수립하여 외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독해력을 함께 신장한다.
  • 수능시험 이후 3학년의 논술과 면접교육은 별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세부 실천 계획

  • 1000자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학생의 ‘독서활동상황’ 을 기록하고 학기별로 작성한 독서감상 문 중 우수작을 선정 시상하며 이를 수행평가에도 반영한다.
  • 주요 대학의 논술고사 유형에 맞추어 문제를 출제하고 답안 작성 후 학생 상호간 첨삭 활 동을 한다.
  • CEDA 토론 방식을 익히고 실제 토론 활동을 한 학기 동안 벌인다.
  • 추천도서 목록은 학년별 ·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매년 교과협의회에서 선정하여 제시한다.
  • 교과별로 필독도서(국어, 영어, 사회, 과학 / 전공어)를 선정하여 매학기 4권을 지정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독서 문제는 독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문제를 출제한다.
  •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과 논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경시대회를 개최한다.
  • 수능시험 이후 3학년의 경우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을 평가하기 위한 모의 심층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인문학 특강

개요

  • 3년 간 장기적, 지속적인 프로그램
  • 교과 과정과 별도로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력 향상을 위해 인문학 전반에 관한 입문.
  • 교내의 우수 학생들이 참여하고 호응이 높은 특화 프로그램.
  • 대학 진학 후 대학 저학년의 인문학 중심 교육의 예비적인 성격으로 동기 유발.
  • 대학 출강 교수님들을 모셔 강의 후 과제 평가와 참여도를 종합하여 종합 등급평가.

전체 과정

과정 시기 시간 개설 강좌
입문 1학년 1학기 18시간 문학 · 철학 · 과학
1학년 2학기 24시간 미학 · 철학 · 심리학
탐구 2학년 1,2학기 인문정신과 인문학(24시간) 인지과학(12시간) 인문정신과 인문학 (문학, 철학, 역사) 인지과학 (개론, 방법론, 철학, 인공지능, 신경과학, 언어학, 심리학)
심화 3학년 1학기 15시간 동양철학 · 서양철학 · 과학철학 · 교양과학 · 물리학

수강 중 제출물

  • 강의 요약서 - 매 시간 수강 후 작성하여 학년 담당 선생님께 제출, 확인.
  • 주제 탐구 리포트 - 강의 교수님께 제출하여 평가를 받음.
  • 인문학 특강 과정 이수 보고서(개인별) - 3년 간 개인별 수강 활동 내용 전반 기재.

강사진(담당 교수)

  • 대학 출강을 하시며, 넓은 의미의 인문학 전반에 관한 전공을 하시는 교수님들 초빙.
  • 고등학교 재학 3년 간 가능한 다양한 전공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초빙.

PGL(Parent Guest Lectures) & AGL(Alumni Guest Lectures)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직업 및 진학 멘토링을 통해 학교 선후배간 친목과 유대감을 강화한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초청하여 직업 선택에 유연한 사고를 갖게 한다.
  • 학부모와 졸업생을 통해 진학 ·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진로 설정에 도움을 준다.
  • 진로 계획을 수립하여 스스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한다.

운영 방침

  • 현직자의 생생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도를 높인다.
  • 적성과 관심 분야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한다.
  • 진학의 생생한 체험담과 진학 정보 공유 시간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고 성취 욕구를 높인다.
  • 직업 정보, 직업 수행 능력, 준비 과정, 성공 사례 등의 강의를 통해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준다.

세부 실천 계획

  • 추진 방법
    • 학생들의 희망을 조사하여 직업별로 전문 직업인 및 대학 재학생을 강연자로 초청한다.
    • 학생들에게 사전에 희망하는 직업 및 학과를 탐색하게 한 후 사전조사서를 작성하게 한다.
      - 궁금하거나 듣고 싶은 내용, 질문지, 직업 및 진학 정보 등을 인터넷을 통해 조사하여 제 출한다.
    • 강연자에게 학생들이 듣고 싶은 내용을 사전에 제공하여 강의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인다.
    • 개인별로 2개의 강의를 수강하게 하여 직업 및 진학 탐색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 수강한 내용을 토대로 개인별 PGL & AGL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한다.
  • 추진 일정
    • 1학기: 학부모 강연 (5월 중)
    • 2학기: 졸업생 강연 (10월 중)

Spoarts 활동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화합과 단결심을 함양한다.
  • 예술 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창의성 계발의 토대를 마련한다.
  • Spoarts 활동을 통한 자신감 고취 및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형성한다.
  • Spoarts 활동을 통해 지덕체의 균형 있는 전인격적(全人格的) 학생을 육성한다.

운영 방침

  • 학생의 자율적 희망에 따라 종목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스포츠와 예술 분야로 나누어 활동한다.
  • 학생들의 활동 상황과 결과 보고서를 평가하여 학생부에 반영한다.
  •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우수자를 선발하여 시상한다.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인적·물적 자원 및 시설을 폭넓게 활용하여 운영한다.

세부 실천 계획

  • 대상 : 1학년
  • 시간 : 수요일 14:00∼16:00
  • 교육비 : 강습료, 악기 구입비, 교통비 등은 수익자 부담
  • 지도교사 : 전문 강사 위촉
  • 시상 : 활동 우수자(연 1회)
  • 종목
    • Sports : 스쿼시, 테니스, 축구, 여자 축구, 농구, 여자농구, 배드민턴 등
    • Arts : 바디라인 요가, 방송 댄스, 해금, 보컬 트레이닝, 기타, 바이올린 등

무용 교육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예술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한다.
  • 무용을 통해 창의적 리더십을 기른다.
  • 무용 감상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 다양한 장르의 무용 경험을 통해 무용의 예술적 특성을 이해한다.
  • 안무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작품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운영 방침

  • 본교 우정관 무용실을 활용한다.
  • 2학년 학생 대상으로 주 1시간을 운영한다.
  • 학생 출결 및 관리는 체육과 담당교사가 실시한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지원 사업으로 운영한다.

세부 실천 계획

학기 영 역 학 습 내 용
1 역사. 감상. 비평 문화와 무용
발레 기본동작 기초자세
신체 인지와 정렬
기초 동작 및 신체 운용
궁정발레 역사와 춤
민속무용 응용과 감상
살풀이의 춤사위
역사. 감상. 비평 살풀이의 구성과 장단
2 즉흥 무용 문화와 예술
신체 및 무용요소 인식
안무 구성 움직임 감각
감정표현
미적 원리
현대무용 움직임의 탐색
시간 · 공간구성 및 감상
역사. 감상. 비평 수축과 이완, 신체정렬
현대무용 동작원리 및 감상
예술과 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