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특색

운영 목적

  • 학생의 진로 희망에 적합한 다양한 학업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육과정 내에 편성하기 어려운 과목 및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킨다.
  • 학생 활동 중심의 교육을 통해 스스로 탐구해 지식을 완성해 나가는 힘을 키운다.

운영 방침

  • 학기별로 교사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및 대학 학과 체험을 고려한 진로 특색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 분야에 따라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고 수강한다.
  • 학생들은 학기당 1개의 진로특색수업을 수강하며, 본인이 선택한 수업을 통해 연속성 있는 탐구를 진행하고, 다양한 진로 및 학과 분야의 지식과 정보 등을 제공 받는다.
  • 진로 특색 수업과 관련하여 특기할 만한 사항은 ‘창의적체험활동’ 중 ‘진로활동’에 기록한다.

기대 효과

  • 교육과정 내의 획일화된 수업을 탈피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소규모로 운영함으로써 학생마다 차별화된 생활기록부를 작성할 수 있다.

강좌 소개

  • 1학년 대상 강좌
  • 2학년 대상 강좌
  • 1·2학년 공통 강좌
  • 연번특색수업명강좌 소개
    1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이해언어, 교육, 경제, 사법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함.
    2인문학 속 수학인문학에 숨겨져 있는 수학 내용을 분석하고 및 탐구함.
    3미디어의 힘일상 속 다양한 분야에서 발견할 수 있는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고 토론함.
    4사회과학으로 세상 읽기사회과학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례들을 인문학적으로 토의하며 고찰함.
    5한국 문화콘텐츠의 이해방송, 영화, 음악, 웹툰, 게임 등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한국 문화콘텐츠 사례를 연구하고 이에 대해 발표함.
    6동시대 한국 소설 읽기2023 제14회 젊은작가상 수상 작가들의 단편집들을 함께 읽고 발표 및 토론을 통해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함.
    7교육학개론이상적인 교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수업 시연을 하고 상호 피드백을 실시함.
    8수학으로 풀어본 경제경제수학을 통해 경제생활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현상을 살펴보고 경제 및 통계를 활용한 다양한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발표함.
    9호모폴리티쿠스우리 학교 등 지역 사회에서 '사회 문제'를 찾아보고, 정치 과정을 통해 해당 사회 문제를 해결할 공공정책을 제안 및 발표함.
    10생물학의 이해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생물학과 연관지어 이해하고 이에 대해 발표함.
  • 연번특색수업명강좌 소개
    1영미 문학의 이해영미 단편 소설 및 시를 읽어보고 이에 대해 발표함.
    2문예사조로 접근하는 모더니즘문예사조에 대한 탐구를 통해 현대사회의 특징적 문화현상들을 자신의 관심분야
    (문학, 건설, 미술, 광고, 영화 등)와 연계하여 발표하여 수업을 진행함.
    3문학 작품으로 읽는 도시인문학학생별로 시, 소설 작품을 선정하여, 해당 작품에 나타난 도시학, 사회학, 인문지리학 등의 학문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2차시에 발표문 제출, 2차시부터 개인별 발표를 진행함.
    4사회과학 분석을 위한 수학산책사회분석과 경제, 경영 관점에서 수학을 새롭게 인식해보고, 우리 주변 환경에 대한 자신만의 수학관찰 리포트를 작성, 발표하는 수업을 진행함.
    5통계의 오만과 편견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통계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학습. 분석과정에서 흔히 생기는 오해 및 오류를 찾고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발표하는 수업을 진행함.
    6철학적 사고와 행위철학적 사고의 근간이 되는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위를 성찰 및 탐구함.
    7찬반 역할극을 통해 배우는 과학기술의 윤리적 이해찬반 토론을 통해, 과학기술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토론함.
    8스포츠, 경제학을 만나다.다양한 스포츠 리그, 메가이벤트를 통해 바라보는 스포츠 경제학을 탐구함.
    9생활 속 과학 탐구본인의 진로와 연계하여 생활 속에서 엿볼 수 있는 과학적 원리를 찾아 탐구하고 개별 발표를 진행함.
  • 연번특색수업명강좌 소개
    1단막극 비평을 통한 자아와 사회 이해KBS 드라마스페셜을 시청하고 비평문을 작성 후 이야기를 나눔.
    2영어학 입문영어의 여러 분야(형태론, 구문론 등)를 탐색하며 언어학을 탐구하고 고찰함.
    3뉴스 리터러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비판적 NIE 활동 및 주요 쟁점에 대해 토론함.
    4인공지능 도구로 쇼츠 동영상 만들기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나'를 주제로 chat GPT와 Vrew를 활용하여 1분 이내의 동영상(9:16비율)을 제작하고 발표함.
    5오늘은 내가 진로 전문가(신조어 만들기)자신의 진로 및 관심 분야에서 권위있는 전문가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해당 분야 속 사실(문제점 포함)이나 현상을 고찰한 후, 이를 잘 반영하는 영문 신조어를 만들어 발표함.
    6생활 속 음악 읽기영화, 드라마, 뮤지컬, 광고, 마케팅, 문학, 대중가요 등 일상 생활 속에 스며든 음악에 대해 분석해보고 역사, 철학, 심리 등 인문학적으로 해석하며 탐구함.

토론 토너먼트 수업

운영 목적

  • 의사소통 기술 및 분석적 ·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체계적 · 종합적 사고력 증진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 민주적 시민 및 지도자를 교육하기 위한 토론 수업을 운영한다.

운영 방침

  • 정치,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진행 및 평가를 함으로써 수업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토론 종료 후 담당 교사가 토론 내용에 대해 총평을 하여 토론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피드백 한다.

수업 방식

  • 토론 방식: CEDA 토론 방식의 학급별 토너먼트 수업
  • 팀 구성: 3~4인 1조로 각 반 8조 구성, 학급 전원이 역할을 분담하여 수업에 참여
    (토론조 : 2개조, 진행조 : 1개조, 심사위원 : 2개조, 배심원 : 3개조)
  • 대진표: 토너먼트 대진으로 예선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진행
  • 수업 과제물
    토론 개요서: 찬성 및 반대팀 토론자들이 작성하여 토론 전에 제출
    토론 흐름표: 심사위원, 배심원이 기록하여 토론 후에 제출
  • 교내상 시상
    수상명: 토론 토너먼트 우수상
    내용: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급별 4~5명 이내를 선정하여 시상
  • 개인별 토론 포트폴리오 구성 및 자료집 발간
  • 토론논제
    주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철학 과학
    논제 수 2 2 5 1 2 1 1 3 17

원서강독

수업 특징

  • 심화영어 학습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고등영어 수준의 학습을 실시함.
  • 입시위주의 단편적인 지문이 아닌 원서 한권을 한 학기 동안 연속적으로 공부함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개발하고 고전 문학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봄.
  • 강의위주의 하향식 수업이 아닌 조별 토론과 발표 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추후 문학 작품에 대한 개별 학습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함.
  • 교재와 수업과정 전반을 교사가 직접 기획, 제작함으로서 본교 학생들의 필요와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이 가능함.
  • 원서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를 감상한 후 책의 내용과 영화와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
  • 3학년 원서강독의 경우 비슷한 시대배경이나 주제를 가진 작품과 비교, 분석을 통해 원작품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수업 일정 및 내용

학년 차시 시간 활동 내용
1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내용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요약 및 인물분석
3 50분 개인 감상기록 작성 및 내용 이해도 확인
4 50분 개인 감상기록 나눔 및 내용 정리
2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소단원의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이해 질문에 대한 개인별 답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발표, 내용 정리
4 50분 해당 주제와 관련된 부가적 자료 읽기 및 토의
3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인별 감상 기록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에세이 작성
4 50분 조별 토론 내용 발표 후 해당 부분 영화 감상

학술제

프로그램 소개

  • 다양한 학술 및 교양 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전공 적합성을 탐색하기 위해 학년말인 12월에 1년 동안의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중 진로, 독서, 토론, 학술, 인성 교육 등을 지인용(知仁勇) 덕목별로 분류하여 진행하는 학술제이다. 학교 축제가 대원인의 끼와 재능을 발산하는 축제라면, 학술제는 대원인의 지성과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빛내는 축제이다.
  • 2022학년도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축소해서 진행했던 프로그램들을 대폭 부활시켜, 포디움은 물론이고, 전공어별로 시낭송 대회를 비롯하여 인증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수학 경시대회와 학술동아리 발표회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학술제는 학생들의 학술적 지식 및 다양한 관심사를 고루 표현할 수 있는 학문의 장이다.

2022학년도 운영 현황

구분 12월 12월 12월
1학년 2학년 1학년 2학년 1학년 2학년
1교시

1. 포디움

(2학년 1 ~ 10반 우수팀 발표)

2. 중국인 유학생 유네스코 발표

전공어시낭송대회

(서어)

 

학술동아리

(동아리B)

발표회

2교시  

전공어시낭송대회

(서어)

3교시 전공어인증시험
4교시
5교시

전공어시낭송대회

(불어, 중어, 독어)

  수학경시대회
6교시  

전공어시낭송대회

(일어, 중어, 독어)

학술동아리(동아리B)

발표회 준비 및 리허설

7교시

전공어시낭송대회

(일어)

전공어시낭송대회

(불어, 영어)

 

포디움

  • 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학술연구 독서활동을 통해 조성된 본교 독서 문화를 종합하는 장으로, 학급별 대표로 선발된 총 10개 팀이 강당에서 책 소개와 더불어 독서 경험을 나누는 행사이다.
  • 포디움의 진행은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중간에 발표와 관련된 간단한 퀴즈를 진행해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학생들의 집중력과 관심을 높이기 위해 공연 동아리들이 찬조 출연하여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도록 한다. 포디움 후에는 투표를 진행해 가장 발표가 의미 있던 팀을 선정하여 소속 학급에 단체 포상을 해 발표자들에 동기를 부여하고 교내 독서 문화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참가팀

순번 조 이름 도서 주제
1 에피스테메 감시와 처벌 처벌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그 양상을 실험을 통해 탐구함.
2 호모 모벤스 소비의 사회 다양한 상품들이 빠르고 많이 생산되는 이 사회 속에서 더 적극적인 소비자가 되기 위해 소비의 비밀을 탐구함.
3 AOW 손자병법 군사, 외교를 포함해 경영 분야의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손자병법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 및 제시하는 전략 등을 탐구함.
4 리베리타스 자유론 국가 간섭의 범위와 진정한 자유의 의미를 밀의 자유론을 통해 탐구함.
5 Critical(크리티컬) 타인의 고통 미디어를 통한 타인의 고통이 어떻게 왜곡되어 드러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법을 탐구해 발표함.
6 Divina 신곡 지옥에서 시작하여 연옥을 거쳐 천국에 올라 마침내 하느님의 품 안에 안기는 대장정의 기록을 담은 단테의 신곡을 연극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함.
7 침묵 없는 소호팀 침묵의 봄 인간의 부정성 편향과 환경오염, 인간의 이기적 본성 친환경 정책의 양면성에 대해 선정 도서를 바탕으로 탐구해 소개함.
8 디케 죄와 벌 선정 도서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와 학교에서 적용되는 정의의 개념을 탐구하여 재정의해 소개함.
9 신곡이뭐조 신곡 신곡에 나타난 지옥의 모습을 바탕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지옥을 재구성해 소개함.
10 테스타멘툼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이스라엘이 자국 정보기관을 통해 국제법을 어기며 체포한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에게 사형을 선고한 재판의 참관기를 바탕으로 악의 평범성과 언어세뇌에 대해 탐구함.
11 유학생 유네스코 발표 세계문화유산을 주제로 만리장성, 루아르계곡, 피에몬테 포도원, 페르시아 정원에 대해 문화 유적, 자연 유적, 혼합 유적을 테마로 발표함.

프로그램 자료

2022학년도 포디움
전공어 시낭송대회
학술동아리 발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