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 아카데미(Daewon Academy)

운영 목적

  • 교육과정 내에 편성하기 어려운 과목 및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킨다.
  • 학생 활동 중심의 교육을 통해 완성된 지식이 아닌 스스로 탐구해 지식을 완성해 나가는 힘을 키운다.
  • 수시모집 구술면접에 대비한 발표력과 사고력을 기른다.

운영 방침

  • 국영수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한다.
  • 학생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강좌를 개설한다.
  •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수가 아니라 학생이 직접 활동하며 진의를 깨우치도록 한다.
  • 무학년 수업으로 진행한다.

기대 효과

  • 교육과정 내의 획일화된 수업을 탈피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소규모로 운영하면 학생마다 차별화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완성할 수 있다.
  • 다양한 학교 활동을 통하여 대학 수시 입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개설 강좌

강 좌 명 수강대상/인원 차시
사회과학으로 세상 읽기 2학년 / 10명 10
수학자와 철학자 사이 1,2학년/ 10명 7
AP Calculus 및 수학탐구 2학년 / 25명 20
일본 근대 단편 여행 일본어과/10명 7
영화로 본 중국문화 중국어과/10명 7
단편소설 창작 실습 1,2학년/ 10명 7
사회현상과 철학 1,2학년/ 12명 10
과학실험 토의교실 1,2학년 / 15명 10
Psychology 101 1,2학년/ 10명 7
영화의 이해 Introduction to Movies 전학년 / 10명 10
재즈의 이해 1,2학년 / 15명 10
Happiness 1,2학년 / 15명 10
오늘의 세계를 이야기하다 2학년 / 12명 7
토론으로 배우는 한국사 전학년 / 12명 7
지리, 시공간을 넘나드는 통섭을 만나다 전학년 / 15명 10
생활 경제학 전학년 / 10명 10
세상을 에세이하라 1,2학년/ 12명 10
심리검사와 성격심리학 전학년 / 10명 10
위대한 개츠비 비판적 읽기 Is Gatsby Indeed Great? 1,2학년/ 12명 10
English Presentation 1,2학년/ 10명 7
Poetry 101: Creative Project 전학년 / 10명 10
Discussion & presentation on controversial 전학년 / 10명 10

토론 토너먼트 수업

운영 목적

  • 의사소통 기술 및 분석적 ·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체계적 · 종합적 사고력 증진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 민주적 시민 및 지도자를 교육하기 위한 토론 수업을 운영한다.

  • 정치,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진행 및 평가를 함으로써 수업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토론 종료 후 담당 교사가 토론 내용에 대해 총평을 하여 토론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피드백 한다.

수업 방식

  • 토론 방식: CEDA 토론 방식의 학급별 토너먼트 수업
  • 팀 구성: 3~4인 1조로 각 반 8조 구성, 학급 전원이 역할을 분담하여 수업에 참여
    (토론조 : 2개조, 진행조 : 1개조, 심사위원 : 2개조, 배심원 : 3개조)
  • 대진표: 토너먼트 대진으로 예선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진행
  • 수업 과제물
    • 토론 개요서: 찬성 및 반대팀 토론자들이 작성하여 토론 전에 제출
    • 토론 흐름표: 심사위원, 배심원이 기록하여 토론 후에 제출
  • 최종 결과 산출 방식
    • 팀 활동: 우승(1팀), 준우승(1팀), 4강(2팀)
    • 개인 활동: 학급별 우승팀 및 준우승팀 학생 중 MVP 1인을 학생 투표를 통해 선정
  • 교내상 시상
    • 수상명: 토론 토너먼트 우수상
    • 내용: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급별 4~5명 이내를 선정하여 시상
  • 개인별 토론 포트폴리오 구성 및 자료집 발간
  • 토론논제
    주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철학 과학
    논제 수 2 2 5 1 2 1 1 3 17

원서강독

1. 수업 특징

  • 심화영어 학습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고등영어 수준의 학습을 실시함.
  • 입시위주의 단편적인 지문이 아닌 원서 한권을 한 학기 동안 연속적으로 공부함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개발하고 고전 문학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봄.
  • 강의위주의 하향식 수업이 아닌 조별 토론과 발표 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추후 문학 작품에 대한 개별 학습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함.
  • 교재와 수업과정 전반을 교사가 직접 기획, 제작함으로서 본교 학생들의 필요와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이 가능함.
  • 원서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를 감상한 후 책의 내용과 영화와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
  • 3학년 원서강독의 경우 비슷한 시대배경이나 주제를 가진 작품과 비교, 분석을 통해 원작품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수업 일정 및 내용

학년 차시 시간 활동 내용
1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내용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요약 및 인물분석
3 50분 개인 감상기록 작성 및 내용 이해도 확인
4 50분 개인 감상기록 나눔 및 내용 정리
2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소단원의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이해 질문에 대한 개인별 답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발표, 내용 정리
4 50분 해당 주제와 관련된 부가적 자료 읽기 및 토의
3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인별 감상 기록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에세이 작성
4 50분 조별 토론 내용 발표 후 해당 부분 영화 감상

대원 논문대회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논리적인 사고력으로 육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 사회 현상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잠재된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타인과 지적 견해를 교환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존중과 참여적인 태도를 익힌 민주 사회의 시민을 양성한다.
  • 연구 과정이나 결과에 정직하고 거짓을 용납하지 않는 연구 윤리를 체화한다.

운영 방침

  • 학생들 스스로 조직한 자율 동아리에서 정한 주제로 연구 활동을 한 후 지도교사 및 멘토의 도움을 얻어 발표하도록 한다.
  • 탐구 주제는 학생 수준을 넘어서는 것을 지양하고, 외국어고등학교의 특색을 살리거나 청소년의 관심 주제, 동아리의 관심 분야를 선정하도록 권고한다.
  • 개별적인 연구는 허락하지 않으며, 3∼4인 정도의 모임을 만들어 교육기획부에 등록한 자율동아리에게만 논문 발표 기회를 준다.
  • 연구 논문 활동은 2학년 자율동아리 참가 학생에 한해서 실시한다.

세부 실천 계획

  • 1학기 초 학급 및 누리집 게시를 통해 대회에 대한 안내를 한다.
  • 자율 동아리를 등록한 후 반드시 지도교사나 멘토의 자문을 받아 논문을 작성한다.
  • 논문 작성 동아리는 8월 말까지 작성한 연구 논문을 제출한다.
  • 논문 발표는 2차 심사평가 결과로 결정된다.
  • 논문 심사는 본교 교사 및 졸업생을 위촉하여 진행한다.